조세법률주의와 조세평등주의

green17_back.gif

 

dia_pink.gif 조세법률주의

 

조세법률주의란 법률의 근거없이 국가는 조세를 부과 징수할 수 없고 국민은 조세의 납부를 요구받지 아니한다는 원칙을 말한다. 조세법률주의는 우리 헌법상 "조세의 종목과 세율은 법률로서 정한다" [헌법제59조]에서 명백히 하고 있다. 조세법률주의는 죄형법정주의와 함께 근대적 민주주의의 근간을 이루는 사상이며 제도이다.

 

dia_pink.gif 조세법률주의의 내용

 

◐과세요건법정주의

 

과세요건법정주의란 조세의 종목과 세률 그밖의 과세요건인 납세의무자,과세물건,과세표준,과세기간과 조세의 부과·징수절차는 헌법에 위배되지 않는 법률로서 정하여야 한다는 원칙을 말한다. 과세요건법정주의와 관련 제일 문제가 되는 것은 위임입법 문제인 바, 개별적 구체적위임은 유효하나 포괄적 백지위임은 허용되지 않는다고 본다.

 

◐과세요건명확주의

 

과세요건명확주의란 국민의 법적안정성과 예측가능성을 보장해 주기 위하여 과세와 관련한 법률은 그 내용이 명확하여야 하고, 불확정적 개념이나, 개괄적 조항을 사용해서는 아니된다는 원칙을 말한다. 과세요건명확주의는 법률의제정, 해석과 적용면에서 과세요건법정주의와 함께 그 중요한 기준이 된다.

 

◐조세불소급의 원칙

 

헌법상 "모든 국인은 소급입법에 의하여 재산권을 박탈당하지 아니하고"

국세기본법상"국세를 납부할 의무가 성립된 소득 수익 재산 행위 또는 거래에 대하여는 그 성립 후에 새로는 세법에 의하여 소급하여 과세하지 아니한다"고 규정하여 조세불소급의 원칙을 규정하고 있다.

 

◐합법성의 원칙

 

조세법은 강행규정이므로 과세요건이 충족되면 납세의무가 발생하고 과세관청은 법률이 정한 그대로 조세를 부과 징수하여야 하며 조세의 감면에 관한 명문의 규정이 없는 한 과세관청에 조세채무를 감면하거나 징수하지 않을 재량이 없는 등의 원칙을 말한다.

 

조세평등주의

 

국민은 조세와 관련하여 평등가게 취급되어야 하며 조세부담은 국민의 담세력에 따라 공평하게 배분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말한다. 헌법상 "모든 국민은 법앞에 평등하다.누구든지 성별 종교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는 원칙을 그 근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