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중개인

board_b_home.gif

 

dia_pink.gif 보험중개인

 

독립적으로 보험계약 체결을 중개하는 자로서, 보험업법의 관계규정에 의해 등록된 자를 말한다. 즉 독립적으로 보험계약 체결의 중개를 하기 위해 보험업법의 관계규정에 의해 등록된 자로서 보험계약 체결의 중개와 그에 따르는 고객의 위험을 확인·평가·분석하고, 보험계획이나 설계에 대한 검토·검증·권고·조언을 하는 자를 말한다.

dia_pink.gif 보험중개인주요 역할

 

보험계약 체결의 중개, 보험금 청구에 대한 자문, 보험상품 개발, 위험 관리 등이며, 종류에 따라 인보험중개인과 손해보험중개인으로 구분된다.

 

먼저 인보험중개인은 인보사업 또는 그 재보험사업을 영위하는 보험사업자가 인수하는 보험계약이나 외국 보험사업자가 인수하는 인보험의 재보험 계약 체결을 중개할 수 있고,

 

손해보험중개인은 손해보험 사업 또는 재보험사업을 영위하는 보험사업자가 인수하는 보험계약이나 외국 보험사가 인수하는 재보험계약의 체결을 중개할 수 있다.

그러나 양자 모두 원보험의 해외보험가입 중개 행위는 할 수 없고, 각각의 자격을 갖추었을 때는 인보험중개와 손해보험중개를 겸업할 수 있다. 유럽이나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일찍부터 보험중개인 제도가 일반화되었으나, 한국은 1996년 12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가입한 뒤에야 보험 선진화를 위해 국가자격시험에 의해 보험중개인 자격을 주고 있다.